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열린뉴스통신ONA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열린뉴스통신ONA

(서울=열린뉴스통신) 김희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용인·수원·고양·창원에 권한을 확대하는 '특례시지원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개최한 23번째 민생 토론회를 개최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취임 이전 용인을 방문해 용인특례시를 첨단 과학 도시, 대한민국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를 지키기 위해 용인을 중심으로 한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발표해 적극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약 622조 원 규모의 투자 중 500조 원 가량이 용인에 투자될 예정인 바, 앞으로 첨단 기업들과 인재들이 용인의 반도체 클러스터에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조성되는 용인의 교통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겠다면서 "민자 사업으로 제안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적격성 조사 마무리, 사업자 선정을 비롯해 본격 추진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용인·수원·고양·창원 네 개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고, 특례시들이 전략산업을 비롯한 각종 도시발전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체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용인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교육과 문화 등 소프트 인프라의 중요성도 언급하며 용인시가 희망하는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