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오프회의_참석자 기념 촬영(사진=세종시대외협력담당관)©열린뉴스통신ONA
킥오프회의_참석자 기념 촬영(사진=세종시대외협력담당관)©열린뉴스통신ONA

(세종=열린뉴스통신) 김태식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를 비롯한 관내 공공기관 11곳이 국제협력사업에 내실을 기하기 위해 모였다.

시는 9일 시청 5층 집현실에서 중앙부처, 국책연구기관 등 공공기관 10곳과 국제협력사업 체계 구축을 위한 첫 회의(킥오프 회의)를 가졌다.

이날 참석한 기관은 총 11곳으로, 인사혁신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세종경찰청, 세종시교육청, 세종국제고등학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토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참석기관별로 추진 중인 국제협력 사업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기관별 국제협력사업 내실화를 위한 협업방안이 논의됐다.

참석기관들은 그동안 국제협력사업을 각각 추진해왔지만, 앞으로는 중앙부처·국책연구기관 등이 밀접해 있는 세종시 특장점을 활용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간 정보공유로 국제협력사업추진에 나선다.

킥오프회의_이미지(사진=세종시대외협력담당관)©열린뉴스통신ONA
킥오프회의_이미지(사진=세종시대외협력담당관)©열린뉴스통신ONA

시는 앞으로 회의 참석기관을 방문하는 외국정부‧공공기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추진사업 ▲도시통합정보센터 ▲빅데이터 관제센터 ▲자동크린넷 등 관내 시설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각 기관별 국제협력사업에 협조,기관별 국제협력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세종시 홍보까지 동반 상승효과도 누린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방주도 국제협력사업 협업을 추진해 ‘그물망 해외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전시복합산업(MICE) 유치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채수경 시 기획조정실장은 “중앙부처, 국책연구기관, 세종시교육청, 세종경찰청 주관 국제협력사업들이 알차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협의회가 기관별 해외네트워크 활용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대한민국의 위상 제고와 국익에 도움이 되는 국제협력사업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