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방지 위한 '스마트 지킴이' 보급 홍보 포스터 (자료=양천구) ©열린뉴스통신ONA
실종방지 위한 '스마트 지킴이' 보급 홍보 포스터 (자료=양천구) ©열린뉴스통신ONA

(서울=열린뉴스통신) 이초록 기자 = 양천구는 오는 27일까지 발달장애인과 치매 환자의 실종 방지를 위한 배회감지기 '스마트 지킴이' 추가 보급 신청을 받는다고 23일 밝혔다.

양천구는 올해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을 통해 예산을 추가 확보했다. 양천구는 이를 통해 52명의 발달장애인에게 기기를 추가 보급한다. 이번에 보급하는 '스마트 지킴이'는 SK텔레콤 IOT 사업부에서 개발한 시계 형태의 GPS 추적 장치다. 손목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심할 경우에는 '스마트 지킴이'가 결합된 세이프 깔창도 함께 지원한다. 세이프 깔창은 평소 신는 신발에 착용할 수 있다.

양천구는 보급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 가정을 향해 오는 27일까지 위탁 수행기관인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방문 접수하거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담당자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양천구는 치매환자를 대상으로도 '스마트 지킴이'를 보급하고 있다.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교부되는 기기가 소진되더라도 구 자체 확보 물량으로 계속 보급할 예정이다. 신청마감일(27일) 이후에는 자립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양천구청 자립지원과 관계자는 보도자료를 통해 "스마트 지킴이 보급사업을 통해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스마트 안전도시 양천을 구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양천경찰서 실종수사팀은 실종사건 접수 시 발견까지 평균 44.5시간 소요되지만 '스마트 지킴이'를 착용할 경우 GPS 위치값 확인을 통해 대부분 1시간 이내에 실종자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양천구는 양천경찰서 실종수사팀과 협업해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모두 7명의 실종자를 조기 발견해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냈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