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개관하는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 ©열린뉴스통신
오는 15일 개관하는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 ©ONA

(서울=열린뉴스통신) 이초록 기자 =장애인가족 지원에 특화된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된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긴급돌봄부터 심리상담, 역량교육까지 종합지원해 장애인을 가장 가까이서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기관이다.

서울시는 양천구에 25번째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오는 15일 개소한다고 밝혔다. 전 기초지자체에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설치되는 것은 서울시가 최초다. 지난 2017년 광진구 1호 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1개 광역센터-25개 기초센터 체계를 완성하게 됐다.

시는 2017년 5개 센터(광진·동대문·은평·마포·강서)를 시작으로 2018년 6개 센터(성동·도봉·서대문·금천·서초·강남), 2019년 6개 센터(용산·중랑·구로·동작·성북·강동), 2020년 5개 센터(종로·강북·영등포·관악·송파)를 개관했다. 올해는 2월과 3월 노원구와 중구에 센터가 각각 문을 열었다.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장애인 가족이 겪는 사회적‧심리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족별 특성에 맞는 돌봄서비스와 각종 사업을 제공하는 전문 기관이다. 장애인 당사자에게 집중되는 기존 사례관리와 달리, 가족 전체에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