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희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있다 ©열린뉴스통신
윤영희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있다 ©ONA

서울특별시 금천구의회(의장 백승권)가 9월 9일 열린 제2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윤영희 의원(국민의힘 시흥 2.3.5동)은 5분 발언에서.구민의 대변자로서 구민이 감동하고 신뢰하는 열린 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백승권 의장님과 선배 동려의원 여러분,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유성훈 구청장님과 일천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천구 시흥 2, 3, 5동에 지역구를 둔 윤영희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으로 인한 시흥3동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어, 민의를 대변하는 구의원으로서 집행부에 상세히 전하고 관철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5분 발언을 신청하였습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안산에서 여의도, 시흥에서 광명, 국제테마파크 구간에 진행되는 대대적인 사업으로,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도심부를 직결하는 수도권X자형 광역전철망 구축사업입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우리구 구간 중, 석수역과 시흥사거리역 중간지점인 시흥대로 3-1공구 작업구로 인한 통행차량 정체현상으로 이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위험과 불편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지하철 공사 구간인 힐스테이트아파트 입구에서부터 버스 전용 한 차선과 직진 네 차선으로 하행하다 직진으로 오던 한 차선이 버스전용차선을 가로질러 좌측 박미마을로 진입하기도 하고, 뒤따라오던 차량의 이어지는 차선변경으로 통행차량이 엉키며, 작업구 앞 줄어든 차선으로 인한 병목현상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특히 출․퇴근 시간에는 매우 위험하고 혼잡한 상태입니다.

교통행정과에서 제출한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추진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4분기 도로점용 공사장 공사 중 교통처리계획에, 공사 중 도로점용으로 인한 교통처리대책 수립을 하였는데 3-1공구 이 지역에 대해 서울시 심의에서 어떤 교통처리대책을 수립하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와 좀 다른 사례이긴 하지만 동작구 대방 삼거리에서 공군회관 앞 대방로는 공사로 인한 전용차선 없이 몇 년 동안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개통으로 우리 구민들에게 교통상 편리함과 경제적 다양한 효과를 가져 온다는 긍정적인 면이 크지만, 이 공사로 인해 약 4~5년 동안 이런 위험과 불편을 그대로 겪어야만 하는지?

교통체계나 도로법상 어려움이 있겠지만 공사기간만이라도 한시적 대안은 없는지?

유통상가 앞 시흥대로 중앙 2차선 작업구로 인한 위험과 불편해소를 위해 10%정도라도 가능성이 있다면, 집행부에서는 주민의 안전과 지속되고 있는 불편해소를 위해 다시한번 고민하고 검토해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시흥사거리 하나은행자리에 위치할 시흥사거리역 동측 본사 출입구에 대한 제언입니다.

설계도를 살펴보니 출입구가 대로면 한 곳으로 되어있는데 출입구를 뒤쪽 대명여울빛거리 시장 쪽으로 하나 더 내면 복선전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명여울빛거리 시장으로 자연스럽게 유입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재래시장 및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에서 재래시장활성화를 위해 일시적으로 몇 푼의 지원금을 지원하기보다, 지속적으로 많은 이들이 쉽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완공하면 수십 년은 그대로 갈 텐데, 시장 접근성을 고려하여 건물 뒤 시장 쪽으로 통행로를 만들어 주면 그 결과는 실질적 재래시장 활성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 사업을 통해 예측할 수 없을 만큼 우리 금천의 발전을 기대하며 본 의원 또한 주민들의 불편해소와 교통체계의 불합리성 개선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