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환.(제공=㈜엠피엔컴퍼니)
김서환.(제공=㈜엠피엔컴퍼니)

(서울=열린뉴스통신) 위수정 기자 = [다음은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Q. 또래 배우들과 함께 하는 ‘스프링 어웨이크닝’을 준비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소개하자면.

재호 – 신선호 안무 감독님께서 안무를 디테일하고 열정적으로 알려주시는데 칭찬을 일부러 아끼시는 것 같다. 모두 열심히 하지만 ‘테아’ 역의 정아인, 김단이 배우가 굉장히 열심히 연습하는데, ‘Totally Fucked’ 신에서 두 배우가 각자 다른 날 칭찬을 받고 울었다. 그동안 두 배우가 정말 힘들어했는데 칭찬받고 우는 모습에 저도 울컥했지만 우는 게 부끄러워서 웃으면서 눈물을 참았다. 그리고 ‘Touch Me’ 연습할 때 춤이랑 노래가 안 붙어서 춤을 추면 노래가 안 나오고, 노래를 하면 춤이 안 나왔다. 그래서 서환이랑 서로 연습할 때 한 명이 노래를 크게 불러줘서 도와주자고 했는데 서환이가 춤을 출 때 팔을 뻗고 돌다가 저의 오른뺨이 정통으로 맞아서 “퍽” 소리가 났다. 서환이도 놀라고 저도 놀랐지만 “그냥 해, 하던 거!”라고 하면서 장면 연습을 마치고 끝나고 다들 “너 그러다 맞을 줄 알았다, 아름다운 장면이다”고 한 기억이 가장 크다.

서환 – 그날은 서로가 정말 이 부분을 해결하고 서로 도와주고 싶어 하는 게 느껴진 날이었다. 연습할 때 땀만 엄청 흘린 기억이 나서 어떤 에피소드가 있을까 생각했는데, 제가 연습 날 아침에 출근 버스를 집 앞에서 먼저 타게 된다. 이때 이어폰 노이즈 캔슬링을 하고 명상을 하면서 오는데 친구들이 “자기들이 타는데 아는 척도 안 하고 눈 감고 있다”고 하며 출근 버스에서 저를 만나면 행운이 생긴다고 인증 사진을 찍어서 단체 채팅방에 올리더라. 어느 날은 제가 가방을 안고 명상을 하는데, 휘가 자기가 탄 지, 안 탄 지 확인을 하겠다고 가방 앞에 있는 제 휴대폰을 몰래 빼 봤는데도 모르냐고 하더라. 그래서 다음에는 휴대폰을 손에 꼭 쥐고 잤더니 “이제는 휴대폰 도둑 안 맞으려고 이러고 잔다”고 사진을 찍어서 놀렸다. (웃음)

윤재호.(제공=㈜엠피엔컴퍼니)
윤재호.(제공=㈜엠피엔컴퍼니)

Q. 한센 역을 제외하고 해보고 싶은 캐릭터는 무엇인가.

재호 – 일세. 자기만의 세계가 있다는 게 윤재호에게 큰 매력이 있는 것 같다. 줏대 있어 보이고 자기만의 길을 가는 게 부럽고 닮고 싶다. 무대에서라도 이런 배역을 맡으면 많은 부분이 성장하지 않을까. 일세의 ‘Blue Wind’ 넘버도 일세스러워서 좋더라.

서환 – 모리츠. 어디로 튈지 모르겠으며,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고 싶어서 바들바들 떠는 모습이 소중하고 귀여워 보인다. 반면 모리츠의 넘버를 폭발적이고 야성미가 느껴져서 매력적이고 욕심이 난다.

(제공=㈜엠피엔컴퍼니)
(제공=㈜엠피엔컴퍼니)

Q. 10년 만의 돌아온 ‘스프링 어웨이크닝’인데, 만약 10년 후에 지금을 돌이켜 본다면 어떨 것 같나.

재호 – ‘귀여웠네, 애썼다’는 마음으로 ‘이런 모습이 있었기에 내가 배우 생활을 아직도 하고 있지 않을까’라는 마음으로 감사할 것 같다. 부끄러움보다는 잘 견뎠다며 칭찬하고 싶다. ‘그러니까 의심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배우로서 더 단단해지고, 인간으로서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됐을 것 같다.

서환 - ‘스프링 어웨이크닝’처럼 해내야 할 작품이 다가왔을 때 ‘너 이것도 했어’라는 마음으로 훈장 같을 것 같다. 연습 과정과 무대에 오른 한 순간 한 순간의 에너지가 아름다웠기 때문에 훈장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김서환.(제공=㈜엠피엔컴퍼니)
김서환.(제공=㈜엠피엔컴퍼니)

Q. 재호 씨는 SNS를 안 하고, 서환 씨는 잘 올리지 않더라. 둘의 정보를 찾는 게 참 힘들었는데 어떻게 연기를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재호 – 신비감 있게 남기고 싶었는데... 원래 밴드 가수가 꿈이었다. FT아일랜드를 엄청 좋아해서 휴대폰 배경화면이 FT아일랜드였고, 드럼 치면서 노래하는 게 꿈이었다. 그러다 2009년에 개봉한 영화 ‘국가대표’를 보고 펑펑 울었다. ‘내가 왜 이렇게 울고 있지?’라는 생각에 벙 찔 정도로 울었는데, 배우들이 연기를 너무 잘해서 마치 저런 사람이 있을 것 같더라. ‘멋있다’는 단어 하나 가지고 고1 끝난 무렵에 가족에게 말도 안하고 연기학원에 찾아갔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연기 전공을 하게 됐다.

서환 – 어릴 때 엄마랑 9시 55분에 수목 드라마 보는 걸 좋아했다. 의학드라마를 보면 의학용어를 받아 적어서 의사가 돼야겠다는 마음도 있었는데, 고1 때 담임 선생님께서 공부에 관심 없으면 다른 꿈을 찾아보라고 하셨다. 그때 단순히 드라마 보는 걸 좋아하니 연기학원에 갔는데 그 학원에 소극장이 있어서 온 김에 리허설 하는 걸 구경하고 가라고 하더라. 이때 한 형이 무대 위 파란 조명에 서 있는 게 멋있어 보였고, 저도 그 학원에서 무대를 처음 경험했는데 내가 아닌 다른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고 소리 치는 게 큰 재미가 기쁨을 주더라.

Q, 무대 위에서 꼭 만나고 싶은 배우가 있다면.

재호 – 서환이 말하려고 했다. 우리는 지금 같은 역할이라 만나지 못하고 있으니. (웃음) 전미도 선배님이다. 2013년에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전미도 선배님께서 무대 위에 있는 모습을 보고 ‘너무 예쁘고 사랑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무대가 아니라 드라마에서라도 선배님의 호흡을 느낄 수 만 있다면 저는 말을 안 하고 듣는 역이어도 된다. 그리고 좀 더 욕심내면 굴곡이 많은 사제지간으로 호흡을 맞춰보고 싶다.

서환 – 저는 조정석 선배님의 동물적인 감각을 정말 좋아한다. 어디로 튈지 모르겠는 호흡과 센스를 무대에서 같이 경험해본다면 상상의 나래가 펼쳐질 것 같다. 작년에 쉴 때는 조정석 선배님의 영화를 보면서 호흡도 따라 해봤다. ‘저런 호흡으로 연기하면 내 안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가 궁금했다. 저는 조정석 선배님과 연극 ‘트루웨스트’에서 형, 동생으로 만나고 싶다. 연극으로 만나고 싶은 소망이 있다.

윤재호.(제공=㈜엠피엔컴퍼니)
윤재호.(제공=㈜엠피엔컴퍼니)

Q. 앞으로 해보고 싶은 작품이나 캐릭터는.

재호 – 저는 뮤지컬을 좋아하게 된 후부터 한 번도 변함없이 ‘헤드윅’을 꼽는다. 이 작품을 하면 뮤지컬에 미련이 없을 것 같다. 예전에 박건형 선배님으로 ‘헤드윅’을 봤는데 혼자서 극을 이끌어가는 게 매력이 컸고, 웬만한 에너지로는 안 되겠더라. 배우로서 도전하고 싶은 과제가 다 있는 작품이다.

서환 – 인물이 성장해나가는 이야기 속에서 관객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작품과 캐릭터를 만나고 싶다. 제가 위로를 받았던 극으로 뮤지컬 ‘킹키부츠’의 ‘찰리’,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의 ‘단’, ‘라흐마니노프’의 ‘라흐마니노프’를 해보고 싶고, 연극은 ‘에쿠우스’의 ‘앨런’ 역을 해보고 싶다. 개인적으로 연극을 정말 해보고 싶다.

[다음은 인터뷰③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