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종주 대변인. ©열린뉴스통신
통일부 이종주 대변인. ©ONA

(서울=열린뉴스통신) 안준용 기자 = 통일부가 한미연합훈련 연기 및 축소와는 별개로 인도협력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이종주 대변인은 9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 간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 추진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함경남도 폭우 피해에 대해서도 "이러한 기본 입장을 바탕으로 북한의 피해 상황, 국제사회의 대응 등을 보면서 수해에 따른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라면서 "정부는 이전에도 북한 지역의 수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 남북 당국 및 민간 차원에서 또는 국제기구를 통해 인도적 협력을 추진해 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종주 대변인은 "이번에도 당국과 민간, 국제기구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북한의 피해 상황과 지원 수요 등을 파악하는 한편, 남북 간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협의 등을 거쳐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종주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간 복원된 통신선을 통해 호우·태풍 등 기상정보, 재해·재난 정보의 교환을 모색하는 등 남북한 주민의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라면서도 "이러한 방향에서 협력방안 등을 검토해 오고 있으나, 현재까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의 이번 수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 사실은 없다"라고 전했다.

한편, 대북지원 민간단체의 인도협력 물자 2건에 대한 반출 승인 이후 통일부는 "앞으로도 반출 승인 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보건·영양 등 지원이 시급한 분야를 중심으로 반출 승인을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면서 "현재까지 추가로 승인된 사례는 없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