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뉴스통신
©ONA

최근 미의 기준이 날렵하고 갸름한 V라인으로 자리잡으면서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얼굴형이 각진 부분없이 매끄럽고 갸름할수록 단정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며 작고 입체적인 얼굴은 신체 비율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안면윤곽수술 중 사각턱축소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사각턱은 아래턱이 발달해 각진 사각형의 모양을 띄는 턱을 말하는데 단순히 턱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에는 보톡스 등의 시술로 개선할 수 있지만, 얼굴뼈 자체가 발달한 경우에는 뼈를 절제하는 사각턱축소술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사각턱축소술은 턱이 넓고 각져 있는 경우나 측면 귀밑 각이 발달한 경우, 턱이 비대칭일 경우 등이 고민일 경우 적합한 수술 방법이다.

사각턱만 발달한 경우에는 각진 턱뼈만 제거해주면 되지만 턱끝이 짧고 하악각이 각진 얼굴이라면 사각턱축소술과 턱끝성형술을 병행해야 확실한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각턱축소술의 수술방법은 입안을 절개한 뒤 의료용 전기톱을 이용해 턱뼈를 잘라내야 하며 귀밑 턱의 각진 모서리부터 앞턱까지 이어지는 턱라인을 절제한다. 긴 곡선 형태로 다듬는 기술력과 피질 절골술을 활용하면 이차각의 우려를 줄여 한결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사각턱 축소술은 무조건 뼈를 많이 깎아 얼굴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턱라인을 비율에 맞게 교정해야 갸름하고 작은 얼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돌출된 뼈를 깎는 고난이도 수술이므로 다른 부위의 성형수술에 비해 보다 세심하고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안면윤곽수술 비용이나 안면윤곽수술 후기만을 찾기 보다는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수술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환자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뼈의 모양을 토대로 맞춤 턱라인을 디자인하는 것이 핵심이며 전신마취로 진행되는 수술인만큼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의 안전마취시스템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상주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글. 드림성형외과 김영준 대표원장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열린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